Logger Script 겟차 - 스웨덴 표 볼보 세단/왜건 라인업 총정리 -2편
본문 바로가기

지난 시간에 살펴본 볼보 XC라인업을 제외한 국내에 판매중인 볼보 모델은, S60, S90, V40, V40CC, V60, V60CC, V90CC가 있습니다.



S라인업은 세단을 의미하며 V라인업은 세단의 확장 버전이라 할 수 있는 스테이션 왜건과 해치백을 의미합니다.



또한 V라인업의 크로스컨트리모델은, 기존 V모델에 SUV장점을 접목시킨 차량으로, 스테이션 왜건이 세단성향을 띄고 있다면 크로스컨트리는 지상고를 높여 SUV와 유사한 험로 주파능력이 추가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내 판매기준, S라인업과 V라인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단, V모델과 크로스컨트리(CC)모델은 S모델에서 파생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 wikipedia - M93

V40은 볼보의 엔트리 포지션을 담당하고 있는 해치백 모델입니다. 지금은 단종된 S40의 스테이션 왜건 형태로 등장했지만, 이후 여러 모델의 통합 후속모델로 새롭게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후속모델 이전과 이후의 V40을 완전히 다른 모델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진 출처 : wikipedia - EurovisionNim

V40이 후속모델로 새로 등장한 이후 V40CC모델이 추가되었으며, 요즘은 V40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최신 볼보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V40디자인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전형적인 도심형 해치백 모델이지만 볼보 특유의 심플하면서 강인한 디자인으로 질리지 않는 멋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앞쪽 T자형태 토르의 망치 디자인이 적용된 헤드램프와 차량의 전체 실루엣이 스포티한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V40CC는 기존의 날렵한 외관에 튼튼한 느낌을 좀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옆쪽 하단 사이드 스커프 플레이트와 뒤쪽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가 묵직함을 더합니다.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내부는 수평-수직 구성에 약간의 크롬 장식이 들어가, 깔끔하며 정돈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특히 여러 물건을 수납할 공간이 곳곳에 마련되어있어,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공간 활용성이 우수합니다.


V40제원 및 가격





S60은 2000년 1세대로 등장한 세단 모델입니다. 과거 딱딱한 느낌이 강했던 볼보의 이미지가 아닌, 부드러운 이미지로 재탄생 되었습니다.

사진 출처 : wikipedia - Lmbuga

다음세대는 S60콘셉트카 양산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사고예방을 위한 첨단 안전기능들이 기본적용 되었으며, 얼마 후 V60과 S60/V60 CC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신형 V60과 S60이 공개되면서 세대교체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신형 S60은 볼보의 계획에 따라 디젤모델이 제외되고 전동화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첫 사례가 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60/V60디자인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S60은 전체적으로 북유럽 특유의 깔끔한 모습입니다. 화려한 디자인은 아니지만, 늑대의 눈에서 영감을 얻은 헤드램프디자인과 보닛의 V자 디자인으로 강인한 인상을 갖추고 있습니다.

V60도 비슷한 디자인이지만, 스테이션 왜건 모델답게 트렁크 부분이 S60보다 넓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여기에 루프라인은 날렵한 곡선을 갖추고 있어 스포티한 분위기입니다.

V60CC는, V60보다 지상고가 높습니다. 그릴 디자인은 벌집 형태이며, 팬더패널 부분 휠 아치에 SUV와 유사한 형태의 블랙 색상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옆쪽 사이드 스커프 플레이트와 뒤쪽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 디자인에서 V60과 차이를 보입니다.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S60, V60, V60CC내부는 심플하지만 크롬장식을 적절히 사용하고, 천연소재 적용과 정교한 마감처리를 통해 고급스러움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유의 시트 디자인을 통해 장거리 여행에 필요한 쾌적한 운전환경을 제공합니다.



신형 S60/V60디자인?

사진 출처 : netcarshow

사진 출처 : netcarshow

사진 출처 : netcarshow

S60의 앞부분은 이전 세대에 비해 더욱 스포티하며 각진 디자인을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볼보 특유의 토르의 망치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S90과 비슷한 리어램프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V60은 S60과 비슷한 디자인이지만, 그릴과 범퍼 하단 에어인테이크 디자인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뒤쪽은 리어램프 디자인이 세로 형태로 길게 뻗어 있어 세단 모델과 확실한 차이점을 보입니다.

두 모델의 내부는 비슷한 디자인이며 볼보의 최신 디자인이 적용되어 스웨덴 표 심플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60/V60제원 및 가격





사진 출처 : 1ZOOM.Me

1996년 볼보의 모델명명법 변경과 900시리즈 페이스리프트가 함께 이루어지면서, 1세대 S90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출시 이후 프리미엄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VIP인사들의 차량으로 사용될 만큼 높은 인지도를 자랑했습니다.

사진 출처 : Driveboom


V90은 우수한 품질과 공간 활용성을 내세워 가장 우수한 패밀리 왜건 중 하나로 유명했습니다. 하지만 출시 2년후 포드의 볼보 인수로, 단종되었습니다.

이후 S80과 V70모델이 후속모델로 뒤를 이었으나, 작은 크기와 심심한 디자인 등으로 인해 경쟁력 악화로 이어져, 점차 인기가 시들해졌습니다. 시간이 흘러 중국 지리자동차의 볼보 인수 이후, 자금수혈을 통해 2016년 S90과 V90이 부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S90과 V90CC(혹은 크로스컨트리)가 출시된 상태입니다.


S90/V90CC 디자인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S90은 전체적으로 낮은 차체에 무게감이 느껴지는 디자인으로 중후하며 세련된 프리미엄 세단의 이미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방향에서 보더라도 우아하고 강렬한 인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세부 디자인을 살펴보면 볼보 특유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 디자인이 자리잡고 있으며 뒤쪽은 볼보 특유의 리어램프 디자인과 양각 타입 V O L V O문자가 적용되어있습니다,

V90CC는 다양한 지형을 주파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SUV와 유사한 묵직하고 강인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특히 옆쪽에서 봤을 때 큰 휠과 높은 지상고에서 강인함을 느낄 수 있으며 긴 차체를 갖추고 있지만 균형감 있는 구성으로 우아하고 견고한 모습입니다.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사진 출처 : 볼보 자동차


S90의 내부는 다른 볼보의 신형 모델과 비슷한 인테리어이며, 대신 퍼스트클래스와 같은 안락함을 제공하는 시트, 최고급 인테리어와 최상의 마감처리로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고급스러움을 제공합니다.

V90CC또한 S90과 유사한 디자인이며 깔끔한 디자인을 통해 볼보가 추구하는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S90/V90CC제원 및 가격

이처럼 볼보의 세단, 왜건, 크로스컨트리, SUV까지 모든 모델들은 심플하지만 강렬한 디자인 포인트를 통해 멋을 추구하는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을 충실히 따르고 있습니다. 이는 내부 디자인으로 이어져 복잡하지 않으며 탑승객을 위해 실용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넉넉한 출력으로 주행의 즐거움을 선사하며, 튼튼한 차체와 첨단 안전기능으로 안전기술의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북유럽 감성과 극한에서 견디는 견고함을 고려중인 소비자라면 볼보 브랜드를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