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겟차 - A부터 S까지 벤츠 라인업 정리 1-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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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클래스의 역사



C클래스는 1983년 대중성을 갖춘 엔트리 모델인

메르세데스-벤츠 190모델에서 비롯되었습니다.

S클래스의 디자인과 유사한 부분이 많으며 안전벨트 프리텐셔너를 적용하는 등

디자인 외 안전에도 신경 쓴 모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993년부터는 1세대 C클래스로 출시되어

ABS 등이 적용되는 등 안전성에 신경 썼습니다.

190모델에 비해 다소 부드러워진 디자인이 특징이며

벤츠 특유의 그릴 디자인과 더불어 메르세데스 스타를 적용했습니다.








2000년대에는 풀 모델 체인지를 통해

헤드램프 디자인이 크게 변경되었으며,

이전 세대와 달리 더욱 날렵한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2004년에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세부 디자인 외 아이팟 등

주변기기와의 연동에 신경 썼습니다.






2007년부터는 현재 3세대 C클래스로 변경되었습니다.

과거 각진 형태와 다르게 오늘날 자주 볼 수 있는 세단 형대를 갖추게 되었으며

클래식, 엘레강스, 아방가르드

3가지 디자인 선택지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2014년에는 풀 모델 체인지를 통해

익스클루시브와 아방가르드

두 가지 디자인 선택지가 생겨났으며,

보다 스포티하며 세련된 디자인으로 재 탄생되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 하반기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가 예정되어있어,

많은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전면 디자인



곧 페이스리프트가 될 예정이지만

현재 판매 중인 모델을 기준으로 디자인 소개를 이어나가겠습니다.



C클래스의 디자인은 크게 익스클루시브(Exclusive)와 아방가르드(Avantgarde) 두 가지 디자인이 있습니다.






익스클루시브 디자인은 기존 벤츠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라디에이터 그릴 테두리는 두꺼운 크롬이 뒤덮고 있으며,

내부는 세심한 크롬 라인이 디자인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헤드램프는 날카로운 디자인으로, 전면 디자인을 완성합니다.






아방가르드 디자인은 스포티하고 젊은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릴 디자인은 굵은 가로 바 형태의 크롬 처리된 라인이 내부 공간을 장식하고 있으며

그릴 가운데에 메르세데스 스타가 크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기본 C200디자인과 유사하며 일부 옵션이 추가되어

좀 더 스포티한 분위기를 연출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범퍼 하단 에어인테이크 부분이

그물 형태로 변경되어 전면 디자인에 역동성을 부여합니다.



측면 디자인






측면은 캐릭터라인이 헤드램프의 주간주행등

라인을 따라 옆으로 완만한 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세단에서 느낄 수 있는 우아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후면 디자인






후면 디자인은 날카로운 인상의 리어램프가

C클래스의 세련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또한 볼륨감과 함께, 은은한 곡선으로 후면 디자인을 마무리하여

세단의 고급스러움을 간결한 형태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방가르드 디자인에는

카본 리어 스포일러가 부착되어 차량에 역동성을 더합니다.



실내 디자인






메르세데스-벤츠 특유의 정밀함과 디테일이 돋보이며,

센터패시아와 센터콘솔을 하나로 이은듯한 디자인을 통해

시각적으로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인테리어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도어 부분이나 세세한 내부 인테리어에 곡선 디자인을 추가하여 럭셔리한 공간을 나타냅니다.



스타일라인?






C클래스에는 별도로

AMG의 디자인을 기본 사양으로 장착한 AMG Line이 마련되어있습니다.



제원 및 가격






차량 크기는 가장 많이 판매되는 C200을 기준으로,



▩길이 4,725mm



▩높이1,445mm



▩폭 1,825mm



▩휠베이스 2,840mm로,



아반떼 보다 15.5cm 가량 길며 휠 베이스는 아반떼 보다 14cm 정도 깁니다.

한편 쏘나타보다 13cm 짧고 휠 베이스는 3.5cm 정도 짧은 수준입니다.

무게는 1,550kg으로, 아반떼 보다 330kg 무겁습니다.



성능은 가장 많이 판매되는 C200을 기준으로

2.0L 직렬4기통 M274 가솔린 엔진을 얹어 184마력에 30.6kg.m 토크를 발휘합니다.

최대토크 영역은 1,200~4,000 rpm으로

저속 구간에서 고속구간까지 무난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변속기는 9G-TRONIC이 적용되어있으며,

연비는 복합 11.3km/L, 도심 10.1km/L, 고속 13.1km/L입니다.



가격은 C200기준 4,910만 원이며,

최소 4,910만 원(C200)~최대 6,330만 원(C250d 4MATIC)입니다.



페이스리프트 모델






하반기 출시 예정인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외관 디자인이 약간 변경되었으며

주로 편의사양 위주로 개선된 것이 특징입니다.

범퍼에 크롬도금이 추가되었고

LED헤드램프에 몇 가지 기능이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테일램프에도 일부 변화가 있습니다.



내부 인테리어는 7인치 기본 디스플레이 제공에 옵션을 더할 경우

10.25인치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결함 여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산하 자동차 리콜센터에 등록된 결함 사례를 기준으로 알아보았습니다.



2014-10-02 ~ 2017-04-21사이 생산된 C200d모델 중

배출가스보증기간내의 배출가스 배출허용기준과는 상관없이

좌측 차지 에어 파이프가 내구성 충족 요건을 만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제기되어

문제의 부품을 개선된 제품으로 교체하라는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2016.08.25~2016.08.29 사이 생산된 C200



2016.08.18~2016.11.18 사이 생산된 C200 Coupe



2016.09.10~2016.09.15 사이 생산된 C200 d



2016.08.04~2016.10.24 사이 생산된 C220 d



2016.09.10~2016.09.17 사이 생산된 C220 d 4MATIC



2016.09.14~2016.11.19사이 생산된 C250 d 4MATIC 모델의



안전벨트 프리텐셔너 불량으로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

정상적인 운전석 안전벨트로 교체하라는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2015.03.02~2016.12.10 사이 생산된 C200



2015.11.11~2016.11.27사이 생산된 C200 Coupe



2016.01.28~2016.12.15 사이 생산된 C200 Convertible



2015.07.18~2015.07.23 사이 생산된 C300



2014.05.29~2015.02.26 사이 생산된 C300 4MATIC모델에서



시동 모터가 엔진 및 변속기 손상으로 차단된 경우에

반복적으로 시동을 걸다 주변 부품이 녹거나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되어

전류 제한기 확인 및 필요시 퓨즈 추가 장착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E클래스의 역사

E클래스의 시작은 1993년 E클래스라는 모델명을 사용하기 전인 1936년부터입니다.

다만 오늘날 E클래스의 형태와는 전혀 다른 클래식카, 올드카에 속하기 때문에

1세대 E클래스인 W124 시리즈를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세대 E클래스로 부르게 된 W124는

처음부터 E클래스라는 이름을 부여받지 않았습니다.

이 모델의 첫 등장은 1984년으로,

각진 형태를 갖춘 전형적인 80년대 세단 형태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이후 1993년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되면서 E클래스라는 명칭을 정식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1995년에는 2세대 E클래스로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헤드램프를 4개로 분리해 독특한 이미지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2003년에는 풀 모델 체인지를 통해

그릴 디자인이 오늘날 익스클루시브 모델과 유사한 형태로 변경되었으며,

하단 범퍼가 V자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히 세단 이미지만 강조한 것이 아니라,

스포티한 이미지까지 강조하게 되었습니다.









2009년에는 4세대로 변경되면서 날카로운 헤드램프에 특유의 그릴디자인을 갖추고,

전체적으로 쿠페 형태를 점차 갖춰가기 시작했습니다.

2013년에는 한차례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되었는데,

나누어져 있던 헤드램프가 하나로 합쳐지면서

두 개의 라인으로 이루어진 주간주행등이 등장했으며

하단 범퍼 디자인도 보다 입체적으로 변해

스포츠 세단과 유사한 분위기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2016년에는 5세대로 변경되면서 오늘날 도로 위에서 자주 접하는 E클래스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전면 디자인



E클래스의 디자인은 익스클루시브와 아방가르드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익스클루시브는 벤츠 고유의 럭셔리함과 중후한 매력을 강조한 디자인입니다.

전면 그릴디자인은 클래식 벤츠 디자인을 사용했으며

곳곳에 크롬 디자인을 추가해 멋을 살리고 있습니다.








아방가르드는 스포티한 성향을 강조한 모델입니다.

그릴디자인은 C클래스의 아방가르드 디자인과 유사합니다.

헤드램프 디자인은 좀 더 날렵한 인상입니다.

전체적으로 익스클루시브 스타일보다

크롬장식을 덜 사용해 심플한 분위기와 함께 스포티함을 강조합니다.



공통 디자인에서 두 개의 라인으로 형성된

‘더블 토치’라 불리는 주간주행등을 통해 E클래스 고유의 멋을 형성합니다.



측면 디자인





헤드램프에서 리어램프까지 쭉 뻗은 굵은 캐릭터라인으로 강인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짧은 프론트 오버행(범퍼와 바퀴 사이의 거리)과

긴 휠베이스(바퀴 사이의 거리)를 통해 균형을 맞추고 있어

안정감과 더불어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후면 디자인






날렵한 눈매를 갖춘 리어램프가 세련미를 강조하며,

트렁크리드 부분 크롬 장식을 통해

자칫 밋밋할 수 있는 후면 디자인의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루프(지붕) 라인과 후면 디자인이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도록 디자인되어있어

중후한 매력과 안정감을 갖추고 있습니다.



실내 디자인






내부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수평선처럼 넓게 펼쳐진 형태이며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곡선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쾌적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위해 고급 소재를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센터패시아 디자인은 센터 콘솔과 이어진 형태로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아방가르드

익스클루시브







아방가르드와 익스클루시브 개별로 볼 경우,

아방가르드 디자인은 스포티한 분위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익스클루시브는 아방가르드에 비해

좀 더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내장재를 사용해 좀 더 고급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만듭니다.



제원 및 가격





차량 크기는 소비자들이 가장 가장 많이 찾는 E200을 기준으로,



▩길이 4,925mm



▩높이 1,460mm



▩폭 1,850mm



▩휠베이스 2,940mm으로,



제네시스 G80보다 6.5cm 가량 짧은 길이며,

휠 베이스는 7cm 정도 짧은 수준입니다.

무게는 1,705kg으로, 제네시스 G80보다 195kg 가벼운 수준입니다.



성능은 가장 많이 판매되는 E200을 기준으로

2.0L 직렬 4기통 M274 가솔린 엔진을 얹어

184마력에 30.6kg.m 토크를 발휘합니다.

최대토크 영역은 1,200~4,000 rpm으로

저속 구간에서 고속구간까지 무난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변속기는 9G-TRONIC이 적용되어있으며,

연비는 복합 11.1km/L, 도심 9.9km/L, 고속 13.1km/L입니다.



가격은 E200아방가르드의 경우 6,130만 원이며

E220d익스클루시브는 6,960만 원입니다.

그밖에 최소 6,130만 원(E200 아방가르드)~최대 9,770만 원(E400 4MATIC 익스클루시브)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결함 여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산하 자동차 리콜센터에 등록된 결함 사례를 기준으로 알아보았습니다.



2016.08.10~2017.01.19 사이 생산된 E200



2016.08.09~2016.11.25사이 생산된 E200 d



2016.08.09~2017.01.23사이 생산된 E300



2016.08.09~2016.11.02 사이 생산된 E300 4MATIC 모델의

안전벨트 프리텐셔너 불량 문제가 제기되어 정상 제품으로 교환하라는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2016.04.06~2017.02.08사이 생산된 E200



2015.12.21~2017.02.17사이 생산된 E300



2015.12.22~2016.12.10사이 생산된 E300 4MATIC



2016.04.09~2016.11.16 사이 생산된 E400 4MATIC 모델에서



시동 모터가 엔진 및 변속기 손상으로 차단된 경우에

반복적으로 시동을 걸다 주변 부품이 녹거나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되어

전류 제한기 확인 및 필요시 퓨즈 추가 장착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2016.07.08~2016.08.09 사이 생산된 E300



2016.07.08~2016.09.06 사이 생산된 E300 4MATIC



2016.07.27 생산된 E350 BLUETEC 모델에서



소프트웨어 오류로 와이드 스크린 계기판에 내용이 표시되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계기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명령이 내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