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겟차 - 1부터 7까지 BMW라인업 정리 1편
본문 바로가기

BMW는 매우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나라에 출시 중인 모델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해치백 라인 : 1시리즈
투어러 라인 : 2시리즈(국내 기준)
세단 라인 : 3, 5, 7시리즈
쿠페 라인 : 4, 6 시리즈
SUV 라인 : X 시리즈
고성능 라인 : M 시리즈
친환경 라인 : i 시리즈가 있습니다.

여기서 각 라인업에 쿠페, 세단, 그란투리스모(GT), 그란 쿠페, 컨버터블, 투어링 등 오너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세부 모델이 마련되어있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각각의 시리즈를 분류한다 하더라도 경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1시리즈부터 7시리즈까지 각 시리즈를 대표하는 모델의 외부 디자인, 내부 인테리어, 성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해치백 라인 : 1시리즈




1시리즈는 2004년 3시리즈 콤팩트 3도어 해치백을 대신해 등장한 신규 해치백 모델입니다. 2007년 페이스 리프트를 통해 범퍼 및 헤드 램프, 리어램프 디자인 등이 변경되었고, 2011년 2세대 모델로 세대교체가 이루어졌습니다.




현재 모델은 2015년 페이스 리프트에 이어 2017년 페이스리프트까지 두 차례 진행된 상태이며 2세대 초기 모델과 상당히 다른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2015년 페이스리프트와 다른 점은 외관의 경우, 헤드램프와 키드니 그릴 그리고 리어램프의 디테일이 조금씩 다릅니다.




휠 타이어는 기존의 16인치를 없애고 17인치와 18인치가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에 M2와 M3에서 볼 수 있었던 선셋 오렌지(Sunset Orange)와 시사이드 블루(Seaside Blue) 색상이 추가되었습니다.




내부 인테리어는 2015년 페이스 리프트와 디테일에서 좀 더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계기판 및 센터패시아, 그리고 도어트림에 은색 플라스틱이 포함되어 좀 더 다채로운 느낌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컵홀더에 슬라이딩 커버를, 내비게이션 터치 민감도 향상, 블루투스 USB 단자 전 트림 적용 등 오너의 편의를 고려한 변화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크기는 국산 차량 크기와 비교하면, 현대 준중형 해치백인 i30보다 1.1cm 짧고3.0cm 좁으며, 1.5cm 낮은 수준입니다. 즉, i30과 약간 작지만 거의 비슷한 크기입니다.




트렁크 용량은 모든 시트를 폈을 경우, 28인치 여행가방(100L~120L) 3개가량을 넣을 수 있는 360L이며, 2열 시트를 모두 접으면 1,200L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출력은 118d 모델을 기준으로 2.0L 직렬 4기통 엔진이 포함되어 150마력, 32.7kg.m 최대토크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토크 영역은 1,500~3,000rpm으로, 저속에서 고속 영역까지 경쾌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연비는 복합 15.3km/L 도심 13.9km/L, 고속 17.3km/L로 무난한 편입니다.

가격은 BMW 공식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118 Joy 모델3,490만 원이며, 118d Edition M Sport Package “Shadow”가 포함될 경우 4,370만 원입니다.

차량 결함을 살펴보면 소프트 오류에 따른 계기판 오작동 가능성이 보고되어 무상 리콜이 실시된 바 있습니다. 그밖에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리콜이 진행된 바 있습니다.

투어러 라인 : 2시리즈
1시리즈와 2시리즈의 관계는 3시리즈에서? 쿠페 및 컨버터블 모델이 4시리즈로 따로 분리된 것과 유사합니다. 때문에 2시리즈에 쿠페, 컨버터블 모델이 포함되어있으며, MPV 모델인 액티브 투어러, 그란 투어러 모델이 추가되어 2시리즈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2015년 MPV 계열인 액티브 투어러 모델만이 판매 중이며 BMW 최초의 전륜 구동 모델로 유명합니다.




전체적으로 BMW 특유의 스포티함을 살리고 있으며 동시에 콤팩트카의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때문에 타사 MPV 모델과 유사한 실루엣이지만, 전면 디자인은 BMW 특유의 그릴과 헤드 램프를 갖추고 있어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내부는 겉보기와 다르게 실용성을 강조해 매우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액티브 투어러 내부 디자인을 담당한 줄리앙 플로어(Julian Flohr)는 “크기는 1시리즈와 비슷하지만 2열 레그룸(무릎과 앞 좌석 사이 여유 공간)은 7시리즈와 비슷하고, 트렁크 공간은 SUV 모델인 X3와 유사하다.” 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즉, 온 가족이 불편함 없이 탈 수 있고 짐을 싣는 공간까지 적당해 패밀리카로 운용하기 적합하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실제 크기는 1시리즈보다 1.3cm 길고3.5cm 넓으며 11.5cm 높습니다. 그리고 트렁크 공간은 1시리즈보다 108L 넓고 소형 냉장고(55.5cm X 140cm X 58.5cm) 하나가 들어갈 수 있는 기본 468L이며 2열 시트를 모두 접으면, 1시리즈보다 310L 넓은 1,510L로 넉넉한 공간을 자랑합니다.




출력은 Joy 모델을 기준으로 2.0L 직렬 4기통 디젤 엔진이 포함되어150마력, 33.7kg.m 최대토크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최대 토크 영역은 1,750~2,750rpm으로, 도심지 및 고속도로 주행에서 무난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연비는 복합 14.8km/L 도심 13.5km/L, 고속 16.6km/L으로 1시리즈보다 다소 낮지만 디젤엔진 특성상 큰 부담은 아닙니다.

가격은 BMW 공식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Active Tourer Joy 모델4,350만 원이며, Active Tourer Luxury Line 패키지가 포함될 경우 4,370만 원입니다.
결함의 경우, 이슈가 될 만한 사항은 공개된 바 없습니다.

세단 라인 : 3시리즈




BMW의 주력 모델 중 하나인 3시리즈입니다 1975년부터 2018년 현재까지 세대를 거듭해오며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하반기 풀 모델 체인지(G20)로 세대교체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올해 초 파격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해 한때 수입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할 만큼 인기가 많은 모델이기도 합니다.

현재 구매 가능한 3시리즈는 2015년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된 모델로, 헤드램프와 리어램프, 에어 인테이크(공기흡입구) 디자인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내부도 외관과 마찬가지로 상품성을 높이는데 집중하여 인테리어 소재 추가 적용, 자잘한 편의 기능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프런트 오버행(앞 범퍼와 앞 바퀴 사이 거리)이 짧고 윈드 실드(앞 유리)와 더불어 앞부분 디자인이 날렵한 모습을 취하고 있는데, 이는 전형적인 후룬 구동 차량의 디자인 특성입니다.타 사 후륜 구동과 다르게 BMW는 이러한 특징을 좀 더 부각시켜 보다 스포츠카 같은 분위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내부 공간은 대체적으로 심플하고 과한 사치를 부리지 않는 선에서 마무리하고 있으며, 2열 공간은 성인 남성이 탑승하기에 약간 좁다는 평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탑승이 힘들 정도는 아니며 장거리 이동이 아니라면 충분히 탑승할만한 환경입니다.




3시리즈의 크기는 아반떼 보다 6.3cm 길고 1.1cm 넓으며 1cm 낮습니다. 전체적으로 크기는 크지만 높이가 낮아 보다 스포티한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트렁크 공간은 480L로 충분한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2열 좌석을 접을 수 있어 상황에 맞게 공간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양손 가득 물건을 든 상태에서 발을 리어 범퍼 아래에 갖다 대면 자동으로 트렁크 도어가 열리는 ‘핸즈프리 테일게이트’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출력은 가장 많이 판매되는 320d 모델을 기준으로 2.0L 직렬 4기통 디젤 엔진이 포함되어 190마력, 40.8kg.m 최대토크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최대 토크 영역은 1,750~2,250rpm으로, 저속 및 중속 구간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연비는 복합 15.1km/L 도심 13.8km/L, 고속 17.2km/L입니다.

가격은 BMW 공식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320d Efficient Dynamics 모델4,690만 원부터 시작하며330i Edition M Sport Package "Shadow"모델을 선택할 경우5,880만 원입니다. (세단 라인업 기준)

쿠페 라인 : 4시리즈




4시리즈는 3시리즈에서 쿠페, 그란 쿠페, 컨버터블을 분리시킨 후 따로 분류한 모델들입니다. 따로 분류되었다고 해서 비슷한 이미지를 보일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차체가 넓고 길며 더욱 낮아져 스포티함이 강조된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델들은 2017년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된 버전입니다.




쿠페 모델은 BMW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쿠페의 형태를 나타내기 위해 전면과 측면 디자인을 부각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구체적으로, 전면의 거대한 에어 인테이크(공기흡입구)와BMW 특유의 헤드라이트 및 그릴 디자인(키드니 그릴)을 통해 스포티한 이미지를 완성시켰습니다.

측면은 캐릭터 라인을 굵게 넣었으며, 급격하게 떨어지는 루프라인(지붕 라인)은 우아하면서도 민첩한 형상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후면도 강렬함을 이어나가기 위해 인티그럴테일 파이프라 불리는 공격적인 인상의 범퍼가 적용되어있고, 투톤 LED 리어램프로 차량을 넓어 보이게 하는 특징을 갖추고 있습니다.




내부는 운전자 위주로 구성된 센터패시아와 센터 콘솔 위 버튼들이 비대칭으로 마련되어있으며, 조수석과 분리된 형태를 취하고 있어 운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크기는 3시리즈 보다3.7cm 가량 길고 1.4cm 넓으며 5.5cm 낮아 스포티한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출력은 2.0L 직렬 4기통 가솔린엔진을 사용해 184마력, 27.6kg.m 최대토크를 발휘합니다. 특히 최대 토크를 구현할 수 있는 구간은 1,350~4,600rpm으로, 저속~고속구간 모두 경쾌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연비는 복합 11.1km/L 도심 9.7km/L 고속 13.5km/L입니다.

가격은 420i Coupe M Sport Package 모델5,800만 원에서 시작하여 430i Coupe M Sport Package 모델은6,680만 원입니다.

결함은 420d 계열 모델을 대상으로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쿨러 손상 위험에 따른 리콜 명령이 내려진 바 있습니다.



스포츠



스포츠 라인



럭셔리 라인

그란 쿠페 모델은 일반 쿠페와 달리 4도어 쿠페입니다. 외관 및 내부 특징은 쿠페 모델과 거의 유사하며M 스포츠 모델, 스포츠 라인, 럭셔리 라인에 따라 디자인이 조금씩 다릅니다.

크기는 쿠페 모델보다 3cm 정도 짧으며 높이는 2cm 정도 높습니다. 출력은 쿠페와 동일하며 연비도 동일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420i Gran Coupe Luxury Line 모델5,800만 원부터 시작해, 435d xDrive Gran Coupe M Sport Package 모델을 선택할 경우, 8,360만 원입니다.

결함은 420d 계열 모델을 대상으로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쿨러 손상 위험에 따른 리콜 명령이 내려진 바 있습니다. 또한 운전석 및 조수석 시트 프레임 연결부 볼트 체결 불량으로 주행 중 소음이 들릴 수 있어, 리콜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스포츠



럭셔리 라인

컨버터블 모델은 하드톱이 적용되어있어 굳이 개방하지 않아도 스포티한 외관을 유지하고 있으며 컨버터블 고유의 세련된 디자인이 곳곳에 적용되어있습니다. 전면부는 다른 4시리즈 모델과 유사하며 M 스포츠 모델과 럭셔리 라인이 준비되어있습니다.

크기는 쿠페 모델에 비해 3cm 짧고, 높이는 1cm 정도 높습니다. 출력은 다른 두 모델보다 높은데, 2.0L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을 사용해 252마력에 35.7kg.m 최대토크를 자랑합니다. 특히 최대 토크를 내려면 1,450~4,800rpm이 필요해 어떠한 주행 상황이든 경쾌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연비는 다른 모델과 동일합니다.가격은 430i Convertible M Sport Package 모델 7,710만 원입니다.

결함의 경우 아직 보고된 바 없습니다.

<계속>